본문 바로가기

PROFILE

[트와이스] 노잼형 정연 프로필 (스압)



#식스틴


SIXTEEN에서는 티저영상이 제일 늦게 공개되고 마이너로 배정되는 등 눈에 띄지 않았지만, 사진 미션에서 타고난 비율과 작은 얼굴로 극찬을 받으면서 주목받았다. 투표에서도 첫 미션을 제외하고는 다 TOP3 안의 순위를 기록하며 무난하게 데뷔가 예상되었다. 투표에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다 4화에서는 1위에 오르기도 했다.결국 모두의 예상대로 TWICE 데뷔 멤버로 확정 팀 미션에서 진 직후에도 최대한 감정을 추스리고 다른 멤버들을 위로하고자 하는 모습 등 6MIX(식스믹스)의 원년멤버인 나연과 함께 팀의 언니 같은 모습을 보인다. 나연이 울 때 같이 울다가 크게 웃는 모습을 보면 그 성격과 매력을 대강 알 수 있다.

데뷔가 확정됐었던 멤버였던 만큼, 서바이벌에 임하면서 마음 고생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데뷔직전까지 갔던 멤버가 서바이벌에 참여해야 하는것에 더해 마이너로 시작했고, 1차 미션에서도 마이너였다. 게다가 처음 배정받은 마이너 숙소는 말 그대로 개판이었다. 친언니 공승연과 만나서 눈물을 뚝뚝 흘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멤버들이 뽑은 메이저 추천 멤버로 전체 2위를 차지한 멤버. SIXTEEN 멤버들이 가식 없고 많이 도와주고 챙겨주며 털털한 성격이라고 입을 모았다. 메이저 특혜로 연습생 신분으로 넥센 히어로즈의 홈경기에서 최초로 시구를 하기도 했다. 시타를 맡은 건 쯔위. 덧붙여 SIXTEEN에서 목걸이를 빼앗을 때 유독 빼앗기는 멤버에게 미안해하는 멤버 중 하나이다. 곤란하다는 표정으로 시선을 피하면서 목걸이를 뺀다.


#담당


TWICE의 엄마이자 숙소 정리 반장을 맡고있다. 또 팀 내 리드보컬이자 춤, 비주얼, 가창력, 삼박자를 모두 골고루 갖춘 실력의 보유자.

게릴라 콘서트때 박진영은 '정연이는 노래를 부를 때 목에 힘을 주지 않는다'며 정연의 가창력을 칭찬하기도 했다.

실제 방송에서 박진영이 지효, 나연, 정연을 보컬라인으로 묶기도 했다.

유튜브에 종종 올라오는 MR제거 영상에 달린 댓글을 보면 정연의 노래가 가장 안정적이라는 칭찬이 자자하다.

하지만 같은 리드보컬 포지션인 나연에 비해 보컬 능력이 부각이 잘 안되는 멤버이기도 하다. 아마도 이는 정연이 메인보컬인 지효와 보컬톤이나 파워풀한 성량 등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만약 둘이 같이 나오게 된다면 트와이스가 구사하는 밝고 상큼한 컨셉과는 살짝 거리감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나연은 걸그룹에 최적화된 상큼한 음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타이틀의 경우 지효+나연 조합으로 후렴이 구성되는 경향이 쭉 이어져 오고 있다. 최근들어 걸그룹 노래에는 음색이 다른 보컬+보컬 조합이 자주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을 생각해볼 때 트와이스도 이런 경향을 따르고 있는 모양. .


#멤버와 캐미


평소에는 배려심 넘치는 따뜻한 인품을 가진 정연이지만, 숙소 청소할 때만큼은 가차없다. 잔소리도 동원하여 멤버들과 숙소를 청소하는데 매우 깔끔하게 한다고 한다. V앱에서도 신나게 떠들고 논 다음에 다른 멤버들이 얘기하는 중에 뒤에서 묵묵히 정리를 하고 퇴장하는 모습을 보면 정리정돈이 습관이 되어 있는듯하다. TWICE의 잔소리 담당이기도 하다. 그리고 멤버들 간에 서로 놀리고 장난칠 때 1등을 꼽으라면 정연이 지목된다.

그래서 얻은 별명이 유초딩, 유깡패, 유장꾸 되시겠다.

하지만 멤버들(특히 급식단)을 챙길때는 가장 엄마같은 멤버인대. 시상식이나 인터뷰때 종종 다른 맴버들이 센터에 나오게 뒤로 빠지거나 자신이 사이드로 이동하는 것을 볼수 있으며 #, 짧은 치마를 입어서 신경쓰이는 맴버들의 의상을 잡아준다던가, 우아한 사생활 6화에서 볼수 있듯이 다른 맴버들 챙기는게 몸에 배어있는 실질적인 팀의 엄마.

팀 내부 비공식 유닛으로는 채영과 함께 노잼 형제(...)를 결성해서 자주 묶인다. 나이가 많아서 형제 중 "형"을 맡고 있다. 또한 숙소에서 3, 4인실을 쓰는 멤버들과는 달리 모모랑 둘이서 2인실 방, 더군다나 한 침대를 사용해 룸메즈라고도 불린다. 이 둘은 가장 먹성이 좋기로 유명해서 먹방으로도 묶인다 사나와 함께할 땐 팀에서 가장 머리가 작은 멤버들이라는 뜻으로 소두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연 잡학


  TWICE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소두인 편인데도 불구하고 정연은 유독 눈에 띄게 얼굴이 엄청나게 작은 멤버로 유명하다.


  2011년 닌텐도 Wii Just Dance 2 CF에 나연, 우주소녀 설아와 함께 출연했다.


  GOT7의 'Girls Girls Girls' 뮤직비디오에 나연과 함께 출연.


  TWICE TV 4화 인터뷰에서, TWICE로서의 데뷔가 확정된 후 축하받을 기대를 하고 집에 갔으나 친언니 공승연은 시큰둥(...)했다고. 하지만 세 자매 중엔 정연이 가장 이쁘다고 말한 바 있다. 1분 10초 그런데 이게 처음이 아니었다! JYP 연습생으로 선발됐을 때도 공승연은 똑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SIXTEEN의 정연 인터뷰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2016년 7월 19일에 나온 V앱에서 정연이 말하길 '승연언니가 인기가요에서 미나를 본 후 바로 최애를 미나로 바꿨다'고... 그걸 들은 쯔위는 알겠다며 슬퍼했고, 차기 최애자리를 사나가 노리고 있다는 후문이..

 
팀에서 보이시한 외모와 중성적인 매력에 시크한 성격, 그리고 뒤에서 멤버들을 잘 챙겨주는 모습으로 적지만 리더 후보로 추천받았다. 박진영도 인정했듯이 말도 안 되게 시크할 때가 있어 시크한 매력으로 여덕들을 다량 생성 중이다. 이 시크한 모습은 무대 위 직캠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자기도 모르게 짓는 표정에서 보는 사람에겐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듯.

 
하지만 마냥 시크한 성격만은 아니고, V앱 방송이나 예능 프로 등을 보면 장난끼가 많고 꽤 귀여운 성격이다. '우리는 형제입니다'에서도 언니는 여성스럽고 차분한데, 자긴 장난도 많이 치고 말도 많은 성격이라고 자조하기도 했다. 데뷔 후에는 이런 점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애교도 잘한다. 막무가내로 할 뿐


  트와이스 멤버 중 다른 남자 연예인들에게 유독 인기가 많다. 민경훈은 아는 형님에서 대놓고 정연 팬인게 밝혀졌고 김민석은 MC도 같이보고 있고 꽃놀이패에 정연에 비해 인지도나 미모가 전혀 떨어지지 않는 다현과 나연이 출연했음에도 정연양은 안 왔나요?라며 대놓고 호감을 드러낼 정도. 나연과 다현은 의문의 굴욕을 당해야 했다.정연과 경훈은 12살 차이 띠동갑이다. 그 이후에 다시 나연과 모모가 다시 꽃놀이패에 출연했을 때는 이번에 아이돌 대선배격인 이재진이 정연한테 호감을 표출하였다. 실제로 정연 남성팬들이 숏컷 취향인 남자들이 매우 좋아하는 얼굴이라고 자주 말하긴한다.


  시크해보이지만 오히려 집안에선 애교쟁이라고 한다. 오히려 러블리해보이는 맏언니 공승연이 무뚝뚝한 편이고 막내(일반인 둘째 언니가 있다.) 정연이 살갑게 분위기를 띄우는 편이라고.

 
언니를 생각하는 마음이 유별나다. SIXTEEN 출연으로 언니와 함께 살던 집을 나갈 때 '빨래는 내가 해놨으니 밥 잘 챙겨 먹어' 라는 쪽지를 남겨 울게 만들고, TWICE 데뷔 후 늦게 귀가한 정연을 탓하는 공승연에게 팬들이 쫓아와 언니 생각해서 골목을 돌아왔는데 몰라줘서 섭섭하다며 눈물. 훈훈한 얘기긴 한데 벌써부터 사생이...?

 
집안 세 자매 중 포지션은 중재자. 언니 둘이 싸우면 말리는건 정연 몫이라고. 말도 조리있게 잘하는 편인 지, 한 인터뷰에서 공승연 왈 "속이 쌓인 건 정연이에게 다 푸는 편인데 항상 내가 진다. 실속 없는 나와 달리 정연인 말을 참 잘한다. 요샌 날 가르치려고 하더라. 많이 컸다." 이 기세 그대로 TWICE의 맏언니에게도...

 
2015년 12월 27일 SBS 가요대전에서 레드벨벳의 강슬기와 인사하고 포옹하는 장면이 비춰졌다. 친언니인 공승연이 강슬기와 같이 SM에서 걸그룹을 준비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데뷔 전부터 친분이 있었던 듯. 아니면 언니가 슬기한테 잘 좀 봐달라고 부탁했을 수도 있고. 2016년 9월 11일 인기가요에서 레드벨벳이 러시안 룰렛으로 컴백하자 공승연, 슬기, 예리와 사진을 찍으며 친분을 보여주었다.

 
6MIX(식스믹스)의 원년멤버 중 한 명이다.

 
팀에서는 지효와 함께 왼손잡이다. 다만 글씨를 쓸 때와 시구를 할 때는 오른손을 사용한다.

 
초기엔 얼굴 막 쓰는 모습을 보고 놀란 팬들이 "정연아 너 아이돌이야ㅠㅠ" 하면서 걱정하다가 이제는 더 강한 거 보여달라면서 즐긴다고함. 그래도 이니스프리 같은 CF에서는 예쁜 얼굴을 십분 발휘해서 잘생쁨의 정석을 보여준다.

 
정연이 숏컷을 했을 때 일각에서는 텐오 하루카를 닮았다는 반응도 있었다.

 
정연 혼자만 숏컷이라 TWICE에서는 아무리 멀찌감치 떨어져 있어도 정연만큼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혼자만 머리 짧은 애. 게다가 걸그룹 전체에서도 머리카락을 이렇게 짧게 자르고 다니는 사람은 정연, 뉴썬 등 진짜 몇 없다. 트와이스 활동 중 거의 긴 머리를 보여준적이 없고, 심지어 식스틴 시절마저도 사실상 숏컷이었다. 유니크한 숏컷이 정연만의 개성으로 주요 인기 요인이 되었지만 긴머리 취향인 일부 팬들이 '정연이 머리 좀 기르게 해라!'라며 헤어팀에게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사실 숏컷은 순전히 본인이 고집하는 것이라고 한다. 잡지 인터뷰에 언급하기로 언젠가는 기르겠지만 아직은 생각이 없다고 한다. 2017년에 새해목표로 머리를 기른다고 하였다. 머리가 길어질수록 머리 자르기를 원하는 팬들이 많아지고 있다.


  사복으로 검은색 옷을 즐겨 입어서 팬들 사이에서 '유또검(유정연 또 검은옷)'이라고도 한다.

 
데뷔 당일, 뮤직비디오 공개 당시 하고 있던 V앱 생중계에서 눈물을 보였다. 후에 말하길 그 전까지는 데뷔 실감이 안 났는데 갑자기 데뷔했다는 게 실감이 나서 감정이 벅차올랐다고.

 
마이 리틀 텔레비전 갤러리에서는 본의 아니게 민폐를 끼치게 되었다. 어떤 유저가 TWICE의 정연이는 아무 것도 몰라요라는 낚시글을 올렸기 때문이다.

 
정글의 법칙에서는 말발굽에 왼쪽 다리를 얻어맞아 큰 부상을 입었다.

 
딱히 분량 욕심이 없는지, 팬싸인회 같은 곳에서도 덤덤한 분위기를 유지하거나 특별한 제스처를 하지 않는 스타일인 듯. 근데 위에 짤에서 얼굴을 그렇게 쓰나 하지만 개그나 진행에 대해서만큼은 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다.


  곱슬머리라서 고데기가 필수품이라고 한다.

 
채영과 다른 의미로 TWICE의 숨겨진 화백 중 한 명. 또한 가장 놀려먹는 게 재밌는 멤버가 누구냐고 하니까 한치의 고민도 없이 채영이라고 대답했다.(151205 부산 팬싸)

 
2016년 설 명절 기간에 무려 5개의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그중 1개는 정례 프로그램인 MBC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이며, 나머지 4개가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그야말로 설 특집의 여왕. 아이돌 그룹의 한 멤버가 명절 동안 5개의 프로그램에, 그것도 파일럿 프로그램을 4개를 찍는다는 것은 상당히 드문 일이다. 공중파 올킬

 
SIXTEEN 이후 꽤나 드라마틱하게 혹은 불필요하게 다이어트를 한 멤버. 한마디로 존재만으로 효력있는 복권을 긁기까지 한 모양새. 씹덕 포인트인 볼살마저 가출 중이라 안타까운 요즘, 2016년 5월 6일 방영한 설 특집 파일럿 '우리는 형제입니다'에서 데뷔 후 지금 가장 힘든 점이 다이어트라는걸로 보아 여전히 진행중인 듯. 그래서 유정연은 그렇게 온 얼굴로 먹고 또 먹었나 보다. 사실 진짜 우리는 형제입니다에서 화면에 잡히는 열에 아홉은 먹는 장면이 빠지지 않는다고 할수 있을 정도로 많이 먹는다 저렇게 먹는데도 살이 안찌는게 신기할정도. 실제 팀에서 모모와 함께 먹방을 담당하고 있다.

 
여담으로 시구 때 준비 포즈가 똑같다. 가랏! 피카츄! 손가락벌렸죠? 스플리터에요. 이 분의 동작과 비슷하다


  시구 유니폼이나 치어리더 복장 등에 등번호를 보면 0번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멤버들이 다 있는 단톡방에서 다들 등번호를 고를 때 본인은 특별히 좋아하는 숫자가 없어서 0번을 고른 것이라고 한다.

 
2016년 4월 27일 최화정의 파워타임에 출연, 마지막으로 팬심을 가지고 좋아한 가수나 배우가 누구인지 대답하는 코너에서 어렸을 때 가수 비를 보고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고백했다.

 
정연의 얼굴은 배우상이라며 연기해볼 생각 없냐는 배성재의 질문에 자칭 아이돌상이며 연기에는 관심이 없다고 한다.


  어렸을 때 본명은 유경완으로 굉장히 남자 같은 이름이었다.손승완?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초등학교 3학년 때 정식으로 개명했다고 한다.

 
아닌 거 같지만 눈물이 많은 멤버이다. 데뷔 이후 운 횟수는 많지 않아도 결정적인 순간에, 그것도 얼굴이 눈물 범벅이 될 정도로 울기 때문에 흘린 눈물은 제일 많은 듯. 이러한 모습은 2016년 4월 25일 PAGE TWO 컴백 무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멤버들 모두 환호해주는 팬들 덕분에 감동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제일 많이 눈물과 콧물을 흘렸다. 아는 형님에서 서장훈 몰카를 하는데도 쉽게 눈물을 흘렸고 멤버들이 가장 잘 우는 멤버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나온 내용에 따르면 아버님은 유명 한식당 셰프라고 하며 어머님은 일식당을 운영하신다고 한다. 즉 셰프 부모님을 둔 아이돌. 그리고 아버지가 마침내 2016년 8월 15일 방영분 냉장고를 부탁해의 스페셜 셰프로 출연하는 걸로 결정.

 
정연의 아버님은 언니 공승연이 우결에 출연했을 당시에 해당 방송에 나온 적이 있었다. 함께 출연한 가상 남편에게 아버지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식사를 대접하는 내용이 방송되었다.미중년간지가 장난 아니시다. SIXTEEN의 최종선발 방송때도 다른 멤버들의 가족들과 함께 출연했다. 우사생 4화에서는 목소리만 나오긴 했지만, 정연이 받은 요리미션의 요리들에 대한 조언들을 해주셨다. 방송을 위한 요리미션이라는 말이 없었음에도 그걸 간파했고, 목소리가 방송에 나가는 중이라는 말에 급 다정하게 돌변하는 점들이 포인트. 여담으로 정연은 휴대폰에 '아바마마'로 저장하고 있었다.


  정연에게 있어서 TWICE에서 특히 격의없이 가까운 관계라 할 사람은 나연이다. 철없는 맏내를 저지하는 나연 브레이커 1등 공신이기도 하지만 챙겨줄 때는 특히 신경써서 챙겨준다. 주간아이돌에서는 비투비 은광의 못생긴 춤으로부터 나연의 안구를 보호하기 위해 손바닥으로 눈을 가려주는 보모(...)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리고 KCON 2016 LA를 마치고 인천공항으로 돌아왔을 때, 사실상 정연이 나연의 보디가드나 다름없었다. 수많은 팬들에 둘러쌓여 앞으로 나아가기는 커녕 운신할 틈이 없을 정도로 몰려있던 나연을 정연이 감싸안고 보호하며 인파를 헤치고 나갔다. 그 날 정연의 적절한 보호가 없었다면 나연은 큰일을 당했을 것이다.

  멤버들을 가장 짓궂게 놀리는 편이지만, 반대로 살뜰하게 챙겨주기도 한다.거의 엄마수준으로 잔소리를 한다고 함. 특히 활달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언니 라인들은 쥐잡듯이 잡으면서, 상대적으로 조용한 미나 혹은 앞에 잘 나서지 않는 동생 라인들에겐 엄마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챙겨준다. 예를 들면 나연의 냄새 맡는 소녀를 비롯해서, 사나의 발음 실수나 모모의 바보 짓에는 가차없이 깔깔대며 놀리지만, 반대로 멤버들 사이에 가려져 있는 미나를 카메라 앞으로 세워주고 자신은 뒤쪽으로 간다든지 관련 팬영상, 다현이 먹고 싶다고 했던 초코파이를 굳이 사 와서 다현이 자고 있는 침대 머리맡에 둔다든지 하는 일화가 있다.


  웃음 소리가 특이하다. 웃을 때 일반적으로 학↖학↖ 이런 식으로 웃는데, 굉장히 빠르게 웃는다. ↖이라는 표현이 잘못되어 보이지만 사실이다.

 
수원 출신이라 '수원 사투리'를 쓰는 것으로 보인다. 151021 브이앱을 통해 방송한 트와이스의 연습실에서 멤버들끼리 서로의 특징을 따라할 때, 정연이 평소 '~하는 거'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다현이 따라했다.(28분 30초경) 보통 수원 사투리는, 수원 사람이 본인들 쓰는 말이 '수원 사투리'인지 모른다. 표준어를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 타지방 사람들도 말투가 웃기다고 생각하지 사투리로 여기지 않는다

 
2016년 10월 13일 컴백 직전 V앱을 통해 운전 면허를 땄다는 소식을 전했다. TWICE 내에서는 지효 이후 두번째로 운전 면허 획득에 성공했다.


  2016년 11월 16일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서 초등학교 졸업앨범에 있는 사진을 공개했는데, 본의 아니게 그 누군가를 거하게 연상시켜버린 패션 때문에 집중포화('정연이 JYP의 실세라는 소문이 있다', '곰탕 좋아해요?' '좋아하는 신발 브랜드도 알 것 같다' 등등)를 맞고 한몸바쳐 장렬히 산화했다. 때문에 정연의 이름에 그 사람의 이름이나 곰탕을 뒤에 붙이면 자동완성 검색어가 뜨며 해당일의 방송 내용이 뜨는 흠좀무한 일이 벌어졌다.


  2016년 갤럽 아이돌 선호도 조사에서 수지, 소미와 함께 공동 15위에 올랐다. 여성팬이 더 많을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남성 13~18세급식 순위 8위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트위터 상에서 일본 팬들이 정연의 사진을 올리는 태그는 超絶イケメンジョンヨン (초절 훈남 정연)이다.

 
언니 공승연에 따르면 가장 싫어하는 음식은 연근이라고 한다. 트와이스 TV 2 5화에서 직접 적은 프로필에도 연근을 싫어한다고 했다.

 
17년 2월부터 공연이 없을 때는 안경을 쓰기 시작했다. 시력 문제인 듯 하다. 근데 다시 안 쓴다. 사실 안경은 옛날부터 쓰다 안 쓰다 했다.


  특유의 카리스마를 보여주며 끼가 넘친다는 평가를 받던 식스틴 시절과 달리 정작 데뷔 후엔 예쁜 척, 귀여운 척을 못하는 성격 때문인지 끼가 없는 것 같다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귀엽고 상큼한 트와이스의 컨셉에 점점 적응하고 있고 Knock Knock 무대에서는 능숙한 표정연기를 보여주며 비판을 잠재우는데 성공. 일본에 진출해선 새로 배운 일본 단어를 핑계로 비진(美人)을 밀고 있다!


  몸이 내 몸이 아니게 느껴질 정도로 바빠지는게 꿈이라고 한다. 특히 해외스케줄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한다. 2017년 트와이스의 숨가쁜 스케줄을 보면 이미 꿈을 이룬 것 같다.

 
트와이스 멤버들 대부분 찍먹파지만 멤버 중 유일하게 정연만 부먹파라고 한다.

 
기존에 쓰던 향수를 벗어나서 새로운 향수를 사는 것이 어렵다고 밝혔다. 현재, 정연이 쓰고 있는 향수는 '크리드'의 '버진 아일랜드 워터'다.

 
헬스를 다니고 있다고 한다.


  (일본 잡지 인터뷰) 나연에 의하면, 자신의 실수를 바로 인정한다고 한다. 그리고 벌레가 있을 때, 정연은 바로바로 잡는다고 한다.

 
모모와 지효에 의하면, 정연은 츤데레(...)라고 한다.

 
사나에 의하면, 정연은 뭐든지 금방 잊어버려서 마음 속에 담아두지 않는다고 한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떡볶이'라고 한다. 또 어머니가 만들어 주신 '디톡스 주스'를 매일 마신다고 한다.

 
요즘, 컴퓨터로 하는 '온라인 게임'에 빠져있다고 한다. 하지만, 닌텐도나 플스가 와전된 것일 수도 있다. 휴일에는 멤버들과 함께 논다고 한다.

 
일본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말하길, 본인의 피부톤이 어두워서, 메이크업을 할 때 베이스에 집중한다고 한다. 또한 양갈래 같은 헤어를 해보고 싶다고도 했다.

 
나연에 의하면, 정연의 말투가 독특하다고 한다. 갑자기 아이라인을 "아이린~"이라고 말한다고 한다.

 
트와이스 곡 중에서, 가장 댄스가 어려운 곡으로 "SIGNAL"을 꼽았다.

 
가족은 모두 'B형'인데, 본인만 'O형'이라고 한다. 그래서 주위로부터, 'B형 같네'라는 얘기를 자주 들었다고 한다.


아래는 2017년 08월 22일 방송된 v앱 과자먹고싶어에서 정연이 말한 내용을 정리한 것.
       

  '뭉뜬' 베트남 편 촬영을 하는 동안, 삼시세끼를 다 먹었다고 한다. 촬영을 끝내고 돌아온 뒤에, 상처를 받을까 봐 숙소에서 몸무게를 안 재봤다고 한다. 지금은 다이어트 중이라고 한다. '밥 반 공기 & 닭가슴살 & 오이고추 & 쉐이크'를 먹고 있다고 한다. 현재, '빵' 등 밀가루가 너무 땡긴다고 한다.

 
최근에 쯔위랑 '슈퍼배드 3'를 봤다고 한다

 
최근에 가족들과 영화관에서 '청년경찰'을 봤는데, 영화가 재밌었다고 한다. 그리고 영화에서 경찰 대학교 씬이 나오는데, 거기서 트와이스 포스터가 나와서 깜짝 놀랐다고 한다. 트와이스가 나온 것을 보면서, 정연은 티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고 한다. 상영관에서 같이 영화를 보고 있는 정연은 속으로 "나야, 나야" 같은 생각을 했다고 한다.

 
옷은 목적이 있을 때만 사러 가는데, 이마트 같은 마트는 그냥 가도 좋다고 한다. 재미있다고.

 
다시 베트남 바다에 가고 싶다고 한다. 바다에서 진짜 재밌게 놀았는데, 방송에서 얼굴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다고 한다.

 
예전에 갔었던 부산 여행이 재밌었다고 한다. 부산에 딱 한 번 가봤는데, 갑작스럽게 가게 된 것이라고 한다. 부산에 갔을 때, 해운대에 갔었다고 한다. 정연이 갔을 때는 해운대에 사람이 별로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지하철도 타봤고, 아침에 바다에서 놀았다고 한다. 당시에 다이어트 중이었는데 엄청 먹었다고 함.

 
부산에 가고 싶지만, 멤버들 모두 피곤해서 다 잘 것 같다고 한다.

 
멤버들 간의 우정반지를 항상 낀다고 한다.

 
세안을 할 때, 손바닥 넓은 부분으로만 씻는다고 한다. 그리고 왼손만 쓴다고 한다. 습관이라는데, 이유는 모른다고 한다.

 
씻으러 나왔는데, 지효가 말려 놓은 피스를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얼마전 집 이사를 했는데, 집 바닥에 물이 터져서 나무 장판 바닥이 다 썪었다고 한다. 그 이외에도 욕조가 깨졌는데 본드로 붙여놓는등 고칠게 너무 많다고. 부모님들이 이사온지 1주일 만에 다시 이사를 가느냐 마느냐로 고민중이라고. (2017년 9월 9일 방송 v앱 25분 40초 부터.)


아래는 일본의 여성 패션잡지인 non-no 17년 12월호에서 정연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


  자신의 매력 포인트로 "치아"를 꼽았다. 다른 사람에 비해 치아가 작은 편이고, 예전부터 치열이 고르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양치질을 한 뒤, 가글로 입 안을 확실히 헹구는 게 습관이 됐다고 한다.

 
심한 건조성 피부라고 한다. 한 번 건조해지면, 어떻게 할 수 없을 정도로 피부가 심각해진다고 한다. 그래서 평소에 '보습 케어'를 확실히 한다고 한다. 스킨을 바른 뒤, 한 입에 먹는 젤리 1개 크기 정도 양의 '수분크림'을 펴서 바른다고 한다. 그리고 '슬리핑 팩'을 하고, '오일'도 발라서 피부를 보호한다고 한다. '바디크림'도 필수라고 한다. 정연은 매일 이렇게 한다고 한다.

 
원래 쌍꺼풀이 있는 눈인데, 사진을 찍으면 무쌍으로 보여서 고민이라고 한다. 그래서 가능하면 눈꺼풀이 얄상하게 보이도록, 밝은 아이쉐도우는 피하고 어두운 브라운 계열로 잡아낸다고 한다.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검정이 아닌 '브라운'으로 통일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한다.

 
'스키니 데님 & 롱 가디건'의 조합은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여성스러운 옷이 좋았는데, 연습생이 되고 난 뒤부터 심플하고 편한 패션이 많아졌다고 한다. 이때부터 성격도 걸크러쉬로 됐다고 한다. 최근 마음에 드는 아이템은 '스키니 타입의 오버올'인데, 가을에 '비니'랑 맞춰서 입고 싶다고 한다.


  옷 취향이 비슷한 건 "미나"라고 한다. 무대 의상으로 '치마'가 많은데, 사복은 '바지'가 많다고 한다.

 
멤버 모두 쇼핑을 좋아해서, '가로수길'이나 쇼핑몰에 자주 간다고 한다. 멤버들이 쇼핑할 때 들어가는 가게가 비슷하다고 한다. 그래서 숙소에 돌아온 뒤 그 날 산 옷들을 서로 보여주면, "그거 나도 갖고 있어~!" 같은 반응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래는 일본의 "CanCam" 2017년 12월호에서 정연의 인터뷰를 정리한 것.


  좋아하는 음식은 "순대"라고 한다. 떡볶이에 찍어서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한다.


  심플한 스타일의 패션을 좋아한다고 한다.

 
셀프 네일아트에 빠져 있다고 한다.

 
멤버 중에 내가 No.1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숏컷'을 꼽았다. 신경 써서 고수하는 헤어스타일이라고 한다.

 
멤버들이 '잔소리가 많다'고 자신한테 말한다고 한다. 그리고 본인이 청소 담당이라서, "방 좀 치워~!"라는 말을 자주 한다고 한다.

 
동경하는 여성은 멤버들처럼 귀여운 여성이라고 한다.

아래는 일본의 여성 주간지인 "an∙an" 2017년 10월 25일짜 인터뷰에서 정연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 것.

 
중학생 때 연습생이 됐기 때문에, 학교 공부를 다시 해보고 싶다고 한다. 좀 더 박식하고 현명한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더 집중해서 배우고 싶은 것은 "영어"라고 한다. 데뷔하고 세계 이곳저곳을 방문하게 됐는데, 영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느낀 적이 엄청 많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시 하고 싶지 않은 것은, 7년간 했던 연습생 생활이라고 한다. 연습생은 언제 데뷔 할 수 있을지 모르고 정말 막막한 채로 극심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7년 동안 느꼈던 초조함을 생각하면 다시는 연습생 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한다.

 
(지효) 정연과 다현은 벌레를 잡을 때 무서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지효) 정연은 성격이 시원해서, 생각하고 있는 걸 누구에게나 직설적으로 말한다고 한다.

 
'번지점프'와 '스카이다이빙'을 하고 싶다고, 채영에게 말했다고 한다.


계속 업데이트 중


  171030 (V앱 컴백 30분 전) 메론빵은 "세븐일레븐" 메론빵이 제일 맛있다고 한다.

 
171101 (주간 아이돌) 7월 20일 때 기타를 산 이후로, 10월 11일까지 기타 레슨을 3번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많이 못 쳐봐서 그런지, 'C코드'를 까먹었다고 한다.

 
171110 (최화정의 파워타임) 멤버들한테, 잘 못 알아듣고 둔한 멤버(즉, 눈치 없는 멤버)로 뽑혔다.

 
171110 (신촌 팬싸 후기)에 따르면, 요즘 토마토 아이스크림이 좋다고 한다.


  언니인 공승연님의 말에 따르면 고양이 알러지가 있다고 한다.


  171126 (V앱 트와이스 눕방) 휴일이 주어진다면, 가족여행을 가고싶다고 한다.


  171126 (V앱 트와이스 눕방) 스트레스를 받으면 청소를 한다고 한다. 특히 청소기 돌리기


  171126 (V앱 트와이스 눕방) 다른 멤버들이 청소나 분리수거를 안 했을 때 예전에는 화를 냈었지만 요즘은 사진을 찍어 톡으로 보낸다고 한다.

나연에 따르면 '몇 시 몇 분까지 집합'도 자주 이용한다고 함




끄읕. 스압이 좀 있어영~ 2번 타자는 걸크 정연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계속 업데이트함.